[드라이 벌크 시황] BDI, KOBC 해운 운임 지수_230314
시장 분위기는 어떤가?
상승 중이다.


왜 상승 중인가?

시장에 화물이 증가하고 있다.
제철소에서 철강소비 증가로 철광석을 사고 있고
곡물은 남미에서 쏟아져 나오면서 시황을 이끌었으나 점차 대서양은 성약활동이 좀 슬로우해지고 태평양은 활발해지는 분위기이다
용선료 수준은?
모든 선형, 모든 루트에 봄의 훈풍이 불고 있다.
상위 선형부터 하위 선형까지 용선료도 역전현상없이 고르게 차이가 난다. 즉 시장에 배 사이즈에 맞는 카고가 균형있게 나온다는 의미이다.

벙커료(VLSFO)는 어떤가?
원료인 유가가 하향 안정세이다.
수요를 보면 벌크선 운항은 보통 수준이나 시황 약세인 컨테이너 선의 Blank sailing과 저속운항으로 연료 수요가 전반적으로 약하다.
원료가격이 하락세인데 수요도 약하니 전반적으로 VLSFO 가격은 약보합세를 보인다.

운임 전망은?
당분간 강보합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 화물이 줄어드는 신호가 나오는지 계속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BDI 선물도 상승 중이다.

BDI 선물 지수를 추종하는 BDRY ETF 인덱스를 보더라도
2월 중순 이후 62.85% 상승 중이다.

선사(선주)의 속내는?
계속 오르네... 이제 상승장인가??

화주의 대응 전략은?
운임 하락을 기대하며 fix 된 카고의 용선계약을 미루기는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regular 한 카고는 Spot보다 중장기 COA 계약을 고려하기 나쁜 타이밍은 아니다.
※ 댓글로 벌크 화물 선적 시 운임 체결 방안 관련 궁금한 점 문의하시면, 답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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