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크 시황

[드라이 벌크 시황] BDI, KOBC 해운 운임 지수_230331

logiowner 2023. 3. 31.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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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분위기는 어떤가?
혼조+보합세이다.

BDI, BCI, BSI, BHSI 운임지수 / 출처: Baltic exchange

KOBC dry index/ 출처: KOBC

왜 그런가?
시장에 화물이 전반적으로 살짝 부족하다.
한쪽에서 화물이 나오면
화물을 찾던 배들이 즉시 그쪽으로 이동하니,
특정 구간의 상승도 오래가지 않고 이내 약보합으로 돌아서는 모습을 보인다.

선형별  마켓 동향 / 출처: KOBC


용선료 수준은?
전체적으로 약보합세이고,
케이프 F/H(프런트홀) 화물이 성약이 좀 되고 있다.

KOBC 용선료 / 출처: KOBC


벙커료(VLSFO)는 어떤가?
3/29 기준 벙커료는 소폭 상승했다.
3/28 원유가 상승 덕분이나,
3/29 원유가 이틀간 급등에 대한 차익매물 출회로 하락하여
3/30 벙커는 하락 조정될 것으로 본다.

*출처: shipandbunker

운임 전망은?
전반적으로 혼조세 이어지고 있고,
방향이 뚜렷하지 않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중이다.
방향을 주도하는 화물이나 이벤트가 없는 상황이다.


선물은?
소폭 하락했다.
별다른 이슈는 없고 큰 상승 후 조정 정도로 본다.

BDI 케이프, 파나막스, 수프라, 핸디 선물 / 출처: Baltic Exchange


BDRY는?
BDRY는 선물 하락의 영향으로 3.69% 하락했다.
*BDRY ETF 인덱스는 BDI 선물 지수 중 Cape 선물 50%, Panamax 40%, Supra 10% 추종함.

*BDRY ETF 인덱스 / 출처: 네이버 금융


선사(선주)의 속내는?
이제 슬슬 배고프다.
시장에 화물이 넉넉한 상황이 아니고 약간씩 시황도 빠지는 것 같으니, 카고 안 잡고 빈손으로 있자니 어째 불안하다.
그렇다고 무작정 카고를 잡기 위해 화주가 원하는 운임 수준을 따라가자니, 시황이 다시 오를까 봐 불안하다.



화주의 대응 전략은?
화물을 잡고는 싶지만, 시황 상승이 불안한 선사의 마음을 잘 달래야 한다.
경기가 회복되며 보내야 할 화물이 점차 증가할 것이고,
원활한 선적 하역에 우리가 최대한 협조하며 신속한 항해가 되도록 최대한 협조하겠으니, 운임을 지원해 달라고 하면,
따라올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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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다양한 리포트와 시장 참여자들의 의견을 정리한 개인의견입니다. 이 글을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으로 인하여 초래된 손실, 손해 또는 기타 법적 의무에 대해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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