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임 전망은?
전반적으로 혼조 속 약보합세 이어지고 있고,
방향을 주도하는 화물이나 이벤트가 없는 상황이라,
당분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시장에서 불어오는 훈풍이 위축된 실물 경제를 살린다면, 물동량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다.

선사(선주)의 속내는?
화물이 고프다.
시황도 약보합 세니 화주에게 운임을 지원해 주면서 화물을 적극적으로 가져와야겠다.
그동안 연락이 뜸했던 화주한테 연락을 좀 해보자.

화주의 대응 전략은?
그동안 연락이 뜸했던 선사들한테서 오랜만에 연락이 온다.
안부를 물으며 화물 상황을 물어본다.
선사 옵션이 있다는 것을 내비치며, 운임 지원을 어디까지 해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자.

시장 분위기는 어떤가?
혼조+보합세이다.

*BDI, BCI, BSI, BHSI 운임지수 / 출처: Baltic exchange

*KOBC dry index/ 출처: KOBC
왜 그런가?
시장에 화물이 전반적으로 살짝 부족하다.

*선형별 마켓 동향 / 출처: KOBC
용선료 수준은?
전체적으로 약보합세이다.

*KOBC 용선료 / 출처: KOBC
벙커료(VLSFO)는 어떤가?
3/31 기준 벙커료는 소폭 상승했다.

*출처: shipandbunker
선물은?
글로벌 위험자산 선호 심리 개선되며 상승했다.



*BDI 케이프, 파나막스, 수프라, 핸디 선물 / 출처: Baltic Exchange
BDRY는?
BDRY는 선물 상승의 영향으로 4.66% 상승했다.
*BDRY ETF 인덱스는 BDI 선물 지수 중 Cape 선물 50%, Panamax 40%, Supra 10% 추종함.

*BDRY ETF 인덱스 / 출처: 네이버 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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