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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 시황

한국 화주를 위한 벌크시황_230307

by logiowner 2023.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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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ra/Handy 시장 분위기가 어떤가?
하락 중이다.

*출처: KOBC


왜 하락 중인가?
화주가 당장의 급한불은 껐기 때문이다.


화주는 긴급하게 납기를 맞춰야 하는 화물들은 높은 운임에도 울며 겨자 먹기로 내보냈고,  납기가 여유 있는 화물들은 지난 한 달간 2배가량 급등한 운임이 하락할 때까지 성약을 미루는 중이다.



Supra/Handy 용선료 수준은?
전 구간 약세흐름이다.
Supra: 13,393 USD/Day (- 346)
Handy: 9,973 USD/Day (-228)

*출처: KOBC


벙커료(VLSFO)는 어떤가?
강보합 정도이고 안정적이다.

*출처: shipandbunker

운임 전망은?
약해진 상승여력이 결국 하락으로 돌아섰고,
단기적인 하락 조정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하고,
중국양회 이후 어느 정도 부양을 하면 원자재가 필요할 것으로 보기 때문에,
Supra 58k FFA 선물 기준으로 보면,
4월에는 10% 정도 상승한 15,000불/일 까지는 상승 후 6월까지 그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Baltic Exchange




선사(선주)의 속내?
선주는 한 달간 이어진 시황 급등을 즐기며, 중국 양회 이후 대규모 부양책으로 더욱 상승할 것으로 희망회로를 돌리고 있었다.


하지만 막상 양회 뚜껑을 열어보니 대규모 경기 부양보다는 보수적인 목표와 리스크 관리에 초점을 맞추는 분위기였다.
이로 인해, 높아질 뻔한 선주의 콧대가 다시 낮아지는 상황이다.
모든 시장에는 사이클이 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



화주의 대응전략은?
시황 하락세이므로 계약을 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흐름을 보면서 선사에게 운임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낮은 운임) 받아야 한다.
그러다가 시황이 다시 상승으로 방향을 틀 조짐이 보이면, 가지고 있는 운임으로 성약 하는 것이 수익 극대화 면에서 적절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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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다양한 리포트와 시장 참여자들의 의견을 정리한 개인의견입니다. 이 글을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으로 인하여 초래된 손실, 손해 또는 기타 법적 의무에 대해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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